샤오미 식물성장 센서 - 활용기
샤오미 식물 성장, 화분 센서에 관한 소개글은 http://allbyyeop.tistory.com/304 를 확인해주세요.
아직 배송받은지 만 하루뿐인지라... 일단은 이렇게 활용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합니다. 식물키우는 일이 그렇듯이... 효과를 보거나 결론을 내려면 아직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긴 합니다.
샤오미 화분센서를 받아서 맨 처음 측정한 것은 지난 주에 옮겨 심은 바질이었습니다. 무더운 날씨인데다가 받아온 스위트바질의 모종이 상태가 그리 좋지 않아서... 총 3개의 모종 중에 2개는 일찌감치 죽고 1개만 살아남았습니다. 살아남은 1개의 바질은 어떻게든 살려야 합니다!
가운데 화분이 스위트 바질입니다. 양 옆에 있는 로즈마리들은 상태가... 참 다양하죠...?
왼쪽 스크린샷이 바로 화분을 측정한 값입니다. 광량과 수분, 영양도는 괜찮은데 온도가 너무 높네요.(서쪽을 향하고 있는 창틀에 있다보니...) 가운데 화면의 영양도, 염류농도는 괜찮아 보입니다. 일단 너무 높은 온도덕분에 실내로 옮겨서 어떤지 봅니다.
사무실 창의 실내쪽 창유리가 반투명하게 되어 있다보니... 지금까지는 광량에 대한 걱정때문에 창틀에 화분을 올려놓고 키웠습니다. 일단 온도나 너무 높다하니... 사무실 안쪽으로 옮겨보고 다시 센서로 측정해봅니다.
왼쪽 스크린샷의 메인 이미지가 달라진 것을 확인하셨나요? 사무실 안으로 옮겨오니 온도가 30.5도로 내려갔습니다. 이 정도 온도면 바질이 성장하는데 무리가 없나봅니다.(샤오미 앱에 의하면...) 사무실 안쪽으로 옮기면서 걱정한 광량도 1만 룩스 이상으로 걱정안해도 될 것처럼 보입니다.(왼쪽 스크린샷에 보면 오른쪽 하단 영양분에 문제가 있다고 나오는데... 측정때 가끔씩 데이터값이 정확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듯 했습니다.)
일단은 샤오미 앱이 알려주는 대로 움직였는데... 온도와 광량에 맞춰서 화분을 창틀과 창문 안쪽으로 움직여주면서 바질이 어떻게 자라는지 체크를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급했던 문제가 있습니다. 포스트 맨 상단에 있는 창틀 사진을 보시면... 화분마다 로즈마리의 성장 모습이 조금 다릅니다. 유독 성장이 느린 로즈마리 화분이 있었는데... 바로 샤오미 센서를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 체크해봅니다.
왼쪽 화분은 매우~ 잘 자라고 있던 로즈마리이고, 오른쪽 화분의 로즈마리는 언제부터인가 성장이 멈추고...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샤오미 식물 센서로 측정한 값은 놀라웠습니다. 염류과다로 측정되었습니다. 하단 중국어 메시지가 어떤 것인지 정확히는 몰라도 2000us/cm을 넘으면 안된다고 말하는 듯 합니다. 염류농도가 짙은 흙에서는 뿌리가 물이나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당장에 염류과다를 해결할 방법이 없으므로... 분갈이가 최적의 해결법이라 판단되었습니다. 때마침 바질 모종을 심었다가 비어버린 화분이 있으니까요.
남은 화분도 혹시 몰라 염류농도를 측정하여 봅니다.
두 화분 중에 한개는 염류농도가 1500us/cm으로 나와 이 화분으로 분갈이를 하기로 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문제가 있었네요. 다른 화분의 염류농도가 2344us/cm으로 표시되었는데... 당연히 염류과다입니다. 오른쪽 하단 사진에 나와있는 바질 줄기가 그 화분에서 나온 것입니다. 뿌리가 땅속에 뻣지를 못하고 그대로 말라 죽어가고 있었네요.ㅜㅜ
샤오미 식물성장 센서가 텃밭가꾸기에 어느정도 도움을 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식물에 문제가 있었던 화분 2개를 측정해본 결과에 의하면... 샤오미 식물성장 센서를 통하면 어느 정도의 해결방법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당장에 인터넷을 검색해봐도... 식물의 잎이 말라가는데 원인으로 짚을만한 것이 수두룩합니다.ㅜㅜ 화분의 흙이 문제인지, 수분이 문제인지, 온도가 문제인지... 식물의 성장 모습으로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더라구요.
절대적으로 믿을만한 값으로 측정을 해준다고 판단할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흙보다는 디지털에 익숙한 저같은 남자들에게는 이만한 아이템이 없어 보입니다. 아무래도... 저같은 사람들에게는 무언가 수치가 나와야... 해결법을 마련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가 있게되죠.
샤오미 식물 성장 센서를 믿고 새로운 화분으로 옮긴 로즈마리. 몇주동안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던 로즈마리를 화분에 심어서 뿌리까지 자란 것입니다. 앞으로 이 로즈마리가 어떻게 성장하는지 유심히 관찰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