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카메라는 스윕파노라마기능을 탑재하고 나오지요. 스윕파노라마란 카메라셔터를 한번 누른 뒤에 카메라를 일정 방향으로 돌려주면 셔터가 연달아 열리면서 카메라가 자체적으로 파노라마사진을 합성해주는 거죠. 무척이나 매력적이고 있으면 무척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고물카메라를 가지고 있다고 파노라마 사진을 못만드느냐 그건 아니죠.

    아주 간단히 그리고 놀라운 파노라마 사진을 만드는 법이 있습니다.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립죠.

    일단 파노라마 사진을 염두에 두고 찍을 땐 세로로 찍는 것이 유리합니다.(가로로 긴 파노라마 사진인 경우에...) 특히 삼각대없이 찍는 경우엔 가로로 사진을 찍었다면 합성하는 과정에서 사진들이 들쭉날쭉하면서 가로길이가 황당하리만치 짧아질 수 있거든요.

    또한 노출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합성 후에 만들어지는 파노라마 사진이 합성한 티가 나지 않기 위해선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너무 밝거나 어두운 곳에서 측광하는 건 피하도록 하세요.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고 싶은 전경의 중간정도 밝기가 되는 곳에서 측광하는 것이 나중의 결과물에 유리합니다. 또한 스팟이나 중앙중점측광보다는 평균 분할측광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여러장의 사진을 합성하다보면 어느정도 평균적인 값의 노출된 사진이 결과물이 좋아요.

    자 그럼 실전테크닉을 알려드리죠.



    일단 자신이 찍을 범위를 정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적당한 곳을 향해 반셔터(셔터를 살짝 눌러보시면 사진이 찍히기 전에 잠깐 걸리는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그 단계를 반셔터라고 부르는데 특별한 설정을 안하신 경우엔 반셔터를 누르면 초점과 노출이 고정됩니다.)를 눌러 노출을 고정시키세요. 반셔터 상태에서 손가락을 떼지 않은 채, 파노라마 사진의 시작점부터 사진을 찍습니다. 그리고 다음 사진을 찍을 때 역시 처음 고정해둔 반셔터가 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해요. 만약에 반셔터가 풀리게 되면 카메라가 노출값을 다시 정하게 되므로 처음 컷과는 노출값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합성후에 봤을 때 사진의 밝기가 들쭉날쭉하게 되버리죠.

    그리고 셔터스피드를 확보해야 좋은 사진을 건질수 있습니다. 어차피 파노라마로 합성을 하게 되면 사진 크기가 커지게 되므로 일반적인 경우보다 리사이즈를 더 많이 해줘야 합니다. 리사이즈를 더 많이 하게 될테니 노이즈에 대한 걱정을 좀 덜 수 있겠죠? 그러므로 ISO를 좀 높이더라도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로로 사진을 찍다 보니 흔들릴 가능성도 높고 또한 움직이는 사람이 들어가 있을 때는 최대한 빨리 각 컷을 찍어야 나중에 유령(합성해보시면 아실거에요.ㅋ)이 등장하는 경우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각은 피해주세요. 초점거리 28mm 이상(크롭바디 기준 35mm로 환산하면 40mm정도 되겠죠.)에서 찍는것이 왜곡을 피할 수 있어요.(물론 삼각대를 이용해서 고정해놓고 찍었다면 광각에 놓고 찍었다 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광각으로 찍었을 땐 합성하는 과정에서 이미지에 많은 수정이가해지게 되거든요. 또한 합성하면서 이상하게 꼬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뉴욕에 놀러갔을 때 락펠러센터 전망대에서 파노라마 사진을 염두에 두고 찍은 사진들이에요. 세로로 찍은 것 보이시죠?

    그리고 어떤식으로 사진을 찍어야 하느냐? 처음엔 최대한 많이 겹치게 해서 찍으세요. 몇번 찍다 보면 감이 와서 대충 이렇게 찍으면 연결이 되겠다 하는 감이 올거에요. 하지만 처음엔 절반이상이 겹쳐진다라는 느낌을 갖고 찍는게 실패하는 사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연결이 되지 못해서 실패하는 것보다는 포토샵에서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성공하는 겻이 좋잖아요?

    그리고 그렇게 찍었으면 합성을 해봅시다합성은 간단합니다 포토샵에서 photomerge로 사진들을 불러오면 알아서 다~ 해줍니다. 다만 가끔 사진들이 뒤죽박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진들이 너무 많이 겹칠 때나 너무 단순할 때 그런데요. 흰색벽면을 찍었다하는 경우엔 답이 없습니다ㅜㅜ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분명 제대로 찍었는데 합성에서 이상하다 하는 경우엔 직접 순서를 지정해줄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File > Automate > Photomerge를  선택해주세요.


    파노라마 사진 합성을 위한 사진을 골라서 추가시켜주면 됩니다. 대게는 Auto를 고르면 잘 만들어집니다만 순서가 어긋나는 경우엔 Interactive Layout을 골라서 순서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사진을 파노라마로 합성하면 아래처럼 됩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위와 같은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 수 있어요.

    사진을 고르는 팁
    1/5~1/3 정도가 겹치게 되면 잘 나오는 듯 합니다. 찍어온 사진들을 보면서 골라내 주세요 너무 많이 겹치지 않게요 또한 사람이 섞여 있는 경우엔 사람이 겹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사람이 겹치게 된다면 동일인물이 다른 동작으로 겹치게 되는 경우는 피해주세요. 유령이 나올수 있어요.ㄷㄷㄷ 

    그리고 사진을 찍을 땐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게 좋아요. 한자리에 서서 목을 돌려가며 찍어야 왜곡이 없답니다. 한발짝 두발짝 움직이게 되면 나중에 합성해서 보게되면 직선이 울퉁불퉁하게 휘어지는 경우가 발생해요. 물론 이것이 파노라마 합성의 매력이기도 하지만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Posted by 헝그리얼